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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led under 개인블로깅/건강다이어트




내나이 40이 넘었지만 한손팔굽혀 펴기는 왼손 오른손 40개씩.....그리고 아직 한발을 들고도 한손팔굽혀 펴기를 15개는 할 수 있다.

어깨 힘이 좋아서인가? 결론은 아니다.

1987년 실베스터 스탤론이 주연을 맡았던 록키 4편중에서 실베스터가 구 소련의 복서와의 대결에 앞서 원시적으로 훈련하는 방법이 나오는데 거기서 실베스터는 한손으로 바꾸어 가며 팔굽혀 펴기하는 장면은 가히 충격적이었다.
팔굽혀펴기에 관해서는 꽤 자신있다고 자부했던 20세의 튼튼한 청년이었던 나는 한손으로 팝굽혀 펴기하는 모습을 처음으로 보았기에 그 모습이 너무 신선했고 해보고 싶었다.
하지만 두손으로 팔굽혀 펴기를 100개를 넘게하는 나였지만 아이러니하게도 한손으로는 단 한개도 하지 못했다. 자손심이 심히 상했지만 아무리 하려도 애써도 어깨에 무리가 갈뿐 하나도 되지 않는 것이었다.

이때부터 목표가 생겼다. 저녁마다 연습에 연습을 거듭했다. 일단 한손으로 불가능 하기때문에 힘을 기르려는 목적으로 두손 팔굽혀펴기의 강도를 높혔다.

처음에는 30개 하고 1분 휴식 그렇게 10세트를 하다가 1년이 지난후에는 50개하고 1분 휴식 그렇게 50세트를
반복했다.

                    30개 x 10세트 = 300개 (1일 두손 팔굽혀 펴기 훈련현황)
                    50개 x 50세트 = 2,500개 (1일 두손 팔굽혀 펴기 최대 훈련현황, 1시간30분 소요)

이런 훈련을 거듭하면서 어깨힘이 강화되었고 팔굽혀펴기를 본격적으로 시작한지 2년이 넘어서면서 한손으로도
20회까지 가능하게 되었다.

하지만 한손으로 30cm 점프를 해서 자그마한 의자에 올라갔나 내려갔다를 반복하는 한손팔굽혀 펴기를 하기까지는 또다른 7년 이상이 걸렸다. 

결과적으로 집과 휘트니스를 포함해서 운동한지 10년이 훨씬 넘어서야 비로소 한손으로 팔굽혀 펴기 40회, 한손
팔굽혀 펴기 점프, 한발 들고 한손으로 팔굽혀 펴기 15회 이상을 할 수 있었다. 그때 나이 이미 30세가 넘어섰고....
(한손으로도 최대 50개 이상이 가능하지만 오버트레이닝이 되어 어깨 통증으로 며칠동안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이정도면 운동이 아니라 노가다가 맞는거겠지)

한손 팔굽혀 펴기를 잘하기 위해서는 어깨힘과 균형이 조화가 되어야 한다. 내렸다가 올리는 과정에서 균형이 맞지 않으면 어깨 힘이 좋아도 두발을 많이 벌리게 되기 때문이다.

두다리를 모으고 한손으로 하기 위해서는 왼쪽어깨와 오른쪽 어깨가 거의 평행선을 이뤄야 하고 균형이 필요하다.

어깨 힘이 부족하다면 처음에는 무릎을 대고 연습하고, 두발을 넓게 벌리고 한손 팔굽혀 펴기를 할때는 뒷짐을
지지 말고 균형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팔을 보조로 이용해서 균형을 맞추어 보자.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이다. 욕심이 앞서더라도 규칙적인 휴식을 통해 몸에 무리를 주지 말자.

이렇게 연습하다보면 누구나 1년 안에 10개까지는 할 수 있을 것이다.


작성자 : 무늬만 뽀빠이 윤수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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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8/19 10:23 2008/08/19 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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